반응형
중국의 시기별 히트상품 (1970년대~2020년대)
중국 소비 트렌드는 기술 변화와 소득 수준 증가에 따라 발전했다.
1970년대: 문화대혁명 말기와 생필품 중심 소비
- 세발자전거 (凤凰, 飞鸽牌) → 당시 인기 교통수단
- 손목시계 (上海牌, 北京牌) → 결혼 선물로 인기
- 재봉틀 (蝴蝶牌, 蜂鸟牌) → 옷을 직접 만들어 입는 시대
- 라디오 (红灯牌, 熊猫牌) → 가정 필수품
1980년대: 개혁개방과 소비재 증가
- 컬러 TV (长虹, TCL) → 가전제품 보급 시작
- 카세트 플레이어 (爱华, 索尼) → 음악 감상 필수템
- 냉장고 (海尔, 美菱) → 부의 상징
- 오토바이 (本田, 雅马哈) → 도시 교통수단
1990년대: 글로벌 브랜드와 대중소비 시대
- 전자제품: 비디오 플레이어 (VCD, DVD)
- 패션: 리닝(李宁) 스포츠웨어
- 식품: 칭다오 맥주(青岛啤酒), 캉스푸 라면(康师傅方便面)
2000년대: 디지털화와 인터넷 보급
- 휴대폰: 노키아 3310, 모토로라 (Hello Moto 광고 인기)
- 온라인 서비스: QQ 메신저, 타오바오(淘宝网)
- 식품: 하이디라오(海底捞火锅), 와하하(娃哈哈) 음료
2010년대: 스마트폰 & 공유 경제 시대
- 스마트폰: 화웨이(华为), 샤오미(小米)
- 공유 서비스: 디디추싱(滴滴出行), 모바이크(摩拜单车)
- 온라인 쇼핑: 알리페이(支付宝), 핀둬둬(拼多多)
2020년대: AI, ESG, 친환경 소비 트렌드
- 디지털 기기: 화웨이 HarmonyOS, 샤오미 스마트홈
- 전기차: 니오(蔚来), 샤오펑(小鹏)
- 건강 소비: 나이차(奈雪的茶) 밀크티, 친환경 화장품
반응형
'중국. 아! 중국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중국 총공사와 분공사의 차이점 (0) | 2025.02.26 |
---|---|
중국에서 법인설립 절차 (1) | 2025.02.26 |
중국 IPO 절차 (1) | 2025.02.25 |
2025년 중국 경제 전망 (2) | 2025.02.25 |
중국의 행정 구역 (1) | 2025.02.2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