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너도 걸었고 나도 걸었다
함께 스물두 살을 지나가면서
너는 맨발이었고 나는 평발이었을 뿐
티눈이 박이는 세월을 막지 못하였다
어쩌랴 너는 스물두 살에 멈추어 섰고
나는 쉰 하고도 여덟 해를 더 걸었으나
내가 얻은 것은 평발이 된 맨발이다
나는 아직도 스물두 살을 맴돌고 있고
너는 아직도 더 먼 거리를 걷고 있을 터
느닷없이 타오르던 한 송이 불꽃
하늘로 걸어 올라가 겨울밤을 비추는 별이 된 너와
그 별을 추운 눈으로 바라보는 중늙은이
걸어 걸어 스물두 살을 지나가면서
너는 맨발이었고 나는 평발이었을 뿐
같은 길을 걸었으나 한 번도 뜨겁게 마주치지는 못하였다







나호열 시인 약력 및 작품세계
1. 약력
- 출생: 1957년, 대한민국 경상남도 거창
- 학력: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
- 등단: 1986년 《문학사상》 신인상 수상
- 경력:
- 시인 및 문학평론가로 활동
- 한국작가회의 회원
- 여러 문예지에서 시 창작과 비평 활동
2. 대표작
- 시집
- 《바람 부는 날의 시》 (1991)
- 《꽃이 지고 나면 잎이 보이듯이》 (1997)
- 《천둥의 서쪽》 (2005)
- 《물의 방》 (2015)
3. 작품세계
나호열 시인은 자연과 인간의 관계, 존재의 근원적인 물음, 그리고 사회적 현실 속에서 개인이 겪는 감정들을 섬세하게 탐구하는 작품세계를 구축해왔다. 그의 시에서 나타나는 주요 경향은 다음과 같다.
- 자연과 존재 탐구
- 바람, 물, 나무, 꽃 등의 자연적 요소를 통해 인간 존재의 본질을 사유함.
-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자 하는 태도를 보임.
- 일상 속에서 발견하는 철학적 성찰
- 일상의 작은 순간들을 포착하여 그 속에서 삶과 죽음, 관계의 의미를 탐색함.
- 사소한 사물이나 현상에서도 깊이 있는 철학적 성찰을 담아냄.
- 잔잔하면서도 서정적인 언어
-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출하기보다는 절제된 언어 속에 여운을 남기는 방식의 시적 표현이 특징적임.
- 섬세한 묘사와 비유적 표현을 통해 독자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함.
나호열 시인의 시 세계는 자연의 섭리를 통해 인간의 내면을 탐구하고, 일상의 순간에서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철학적 성찰이 돋보인다. 절제된 언어 속에서도 깊은 정서와 사유를 담아내며, 독자들에게 긴 여운을 남기는 작품들이 많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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