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잃어버렸습니다.
무얼 어디다 잃었는지 몰라
두 손이 주머니를 더듬어
길에 나아갑니다.
돌과 돌과 돌이 끝없이 연달아
길은 돌담을 끼고 갑니다.
담은 쇠문을 굳게 닫아
길 위에 긴 그림자를 드리우고
길은 아침에서 저녁으로
저녁에서 아침으로 통했습니다.
돌담을 더듬어 눈물짓다
쳐다보면 하늘은 부끄럽게도 푸릅니다.
풀 한 포기 없는 이 길을 걷는 것은
담 저 쪽에 내가 남아 있는 까닭이고,
내가 사는 것은 다만,
잃은 것을 찾는 까닭입니다.
윤동주, <길>
윤동주 시인
1. 약력
- 출생: 1917년 12월 30일, 중국 만주 지린성(길림성) 화룡현 명동촌
- 본명: 윤동주(尹東柱)
- 학력:
- 명동소학교, 은진중학교(평양), 광명학원(용정)
- 연희전문학교 문과(현 연세대학교) 졸업
- 일본 리쿄(立教)대학, 교토 도시샤(同志社)대학 유학
- 사망: 1945년 2월 16일, 일본 후쿠오카 형무소(옥사)
2. 대표작
- 시집 《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》 (1948, 사후 간행)
- 대표 시:
- 〈서시〉
- 〈별 헤는 밤〉
- 〈자화상〉
- 〈쉽게 쓰여진 시〉
- 〈참회록〉
- 〈또 다른 고향〉
- 〈십자가〉
3. 작품 성향
- 민족적 저항과 현실 인식
- 일제강점기라는 시대적 배경 속에서 식민지 현실을 반영하는 저항 의식이 내재됨.
- 직접적인 저항보다는 내면적 성찰과 윤리적 반성을 통해 표현됨.
- 기독교적 세계관과 도덕적 성찰
- 크리스천으로서의 신앙이 작품에 큰 영향을 미침.
- 죄의식과 참회의 정서가 강하게 드러나며, 도덕적 완성을 추구함.
- 서정성과 순수성
- 자연과 우주(하늘, 바람, 별) 등을 배경으로 한 맑고 순수한 언어를 사용.
- 개인적 감성과 민족적 현실이 조화를 이루며, 서정적이고 사색적인 분위기를 형성함.
- 자아 탐구와 내면적 고뇌
- 〈서시〉, 〈자화상〉, 〈쉽게 쓰여진 시〉 등에서 자신의 존재 의미와 내면의 갈등을 탐구.
- 인간으로서의 도덕적 책임과 양심의 문제를 끊임없이 고민함.
4. 윤동주 문학의 의미
- 일제 강점기의 암울한 현실 속에서도 순수한 언어와 내면적 성찰을 통해 저항 정신을 드러낸 시인.
- 독특한 감수성과 서정성을 통해 한국 문학의 대표적 서정시인으로 평가됨.
- 민족문학과 기독교적 인식, 철학적 사유가 결합된 작품 세계를 구축하여 현대 한국문학에 큰 영향을 미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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